본문 바로가기
programing/C++

c++ 기초

by RedWiz 2015. 5. 7.

▶ 선언, 초기화, 정의, 대입

 

- 선언 : 공간을 빌림

ex) int a;    (a의 공간 4byte)

 

- 초기화 : 공간을 빌림과 동시에 값을 넣음

ex) int a = 0;

 

- 정의 : 기능을 구현할 때(함수)

 

- 대입 : 값을 넣음

ex) a = 0;

 

* 웬만해선 변수 선언은 초기화 형태로 (대입보다 초기화가 연산이 더 빠르다.)

 

* 초기화 할 값이 없으면 0으로 초기화하는 습관이 좋다.

-> 초기화안하고 선언만 할 경우 쓰래기 값이 들어가며 그 값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

(안정성을 위하여, 특히 포인터)

 

▶ 문자, 문자열

- 문자

ex) 'a'

 

- 문자열(문자(char)로 이루어진 배열)

ex) "asdf" (문자열 마지막에 '\0' 문자 들어감)

 

▶ escape 문자열

- "\n", "\t", "\0", "\r" 등

 

▶ namespace 사용 안할 시

1) 스코프 연산자 이용

ex) std::cout, std::endl

2) 이용할 함수만 따로 사용

ex) using std::cout; (effective cpp 에선 이 방법이 올바르다고 함, 명시성 때문)

 

▶ cout , endl

void main(void) // cpp에선 함수 인자 자료형 void 생략 가능

{

cout << "Hello World" << endl;

}

- cout : console out (출력을 담당하는 객체, 내부적으로 printf로 구성)

- endl : end line

 

* c가 cpp보다 빠르지만 cpp가 c보다 확장성이 더 좋음

 

▶ cin >> (console in)

- 객체 + 연산자 오버로딩 함수

- 내부는 scanf()로 이루어져 있음

 

▶ 주석

- // (단일 주석)

- /* */ (영역 주석)

- 단축키 : ctrl + k + c ( 풀 때 : ctrl + k + u )

- 아이콘도 존재

 

▶ 상수 : 고정되어 있는(변할 수 없는) 숫자

 

▶ 변수 : 변할 수 있는 숫자

- 정수 ┬ 음수

         ├ 0

   └ 양수

- 실수

- 문자열

 

 

'programing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함수 호출 규약  (0) 2015.05.19
C++ 입출력 함수  (0) 2015.05.14
분기문, 반복문  (0) 2015.05.07
자료형  (0) 2015.05.07
연산자  (0) 2015.05.0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