▶ 선언, 초기화, 정의, 대입
- 선언 : 공간을 빌림
ex) int a; (a의 공간 4byte)
- 초기화 : 공간을 빌림과 동시에 값을 넣음
ex) int a = 0;
- 정의 : 기능을 구현할 때(함수)
- 대입 : 값을 넣음
ex) a = 0;
* 웬만해선 변수 선언은 초기화 형태로 (대입보다 초기화가 연산이 더 빠르다.)
* 초기화 할 값이 없으면 0으로 초기화하는 습관이 좋다.
-> 초기화안하고 선언만 할 경우 쓰래기 값이 들어가며 그 값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
(안정성을 위하여, 특히 포인터)
▶ 문자, 문자열
- 문자
ex) 'a'
- 문자열(문자(char)로 이루어진 배열)
ex) "asdf" (문자열 마지막에 '\0' 문자 들어감)
▶ escape 문자열
- "\n", "\t", "\0", "\r" 등
▶ namespace 사용 안할 시
1) 스코프 연산자 이용
ex) std::cout, std::endl
2) 이용할 함수만 따로 사용
ex) using std::cout; (effective cpp 에선 이 방법이 올바르다고 함, 명시성 때문)
▶ cout , endl
void main(void) // cpp에선 함수 인자 자료형 void 생략 가능
{
cout << "Hello World" << endl;
}
- cout : console out (출력을 담당하는 객체, 내부적으로 printf로 구성)
- endl : end line
* c가 cpp보다 빠르지만 cpp가 c보다 확장성이 더 좋음
▶ cin >> (console in)
- 객체 + 연산자 오버로딩 함수
- 내부는 scanf()로 이루어져 있음
▶ 주석
- // (단일 주석)
- /* */ (영역 주석)
- 단축키 : ctrl + k + c ( 풀 때 : ctrl + k + u )
- 아이콘도 존재
▶ 상수 : 고정되어 있는(변할 수 없는) 숫자
▶ 변수 : 변할 수 있는 숫자
- 정수 ┬ 음수
├ 0
└ 양수
- 실수
- 문자열
'programing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함수 호출 규약 (0) | 2015.05.19 |
---|---|
C++ 입출력 함수 (0) | 2015.05.14 |
분기문, 반복문 (0) | 2015.05.07 |
자료형 (0) | 2015.05.07 |
연산자 (0) | 2015.05.07 |